무점포 소자본 창업아이템으로 추천하는 해외구매대행사업. 지금도 괜찮을까?
- 비즈
- 2022. 2. 22. 17:58
무점포 소자본 창업아이템으로 적극 추천하는 아이템은 바로 해외구매대행사업입니다. 특히 요즘 같은 비대면 시대에 배달사업이나 택배사업이 더욱 더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배달사업은 매장이 필요하지만 택배사업은 매장없이 집에서도 시작할 수 있고 특히나 해외구매대행업은 판매자가 재고도 없이 시작할 수 있어서 더욱 좋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해외구매대행사업은 해외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국내 쇼핑몰이나 오픈마켓에 올려서 판매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해외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국내 소비자가 구매하기 쉽도록 국내 쇼핑몰에 등록하면 해외직구를 하지 못하는 구매자들도 일정 수수료를 내면 쉽게 구매할 수 있고, 해외구매대행업자는 일정 수수료를 받고 해외구매를 하여 구매자에게 바로 발송해주는 시스템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게 아니라면 누군가로 부터 구매대행 요청을 받아 해외 거래처를 발굴해서 통관이나 물류를 해결해 주고 거기에 따른 수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대부분 B2B로 진행하는 부분이 많고 특정 상품은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하고 정확한 정보가 없다면 큰 손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 영역이라고 보면 됩니다.
해외구매대행사업을 조금 더 세분화하자면 중국구매대행, 미국구매대행, 일본구매대행, 유럽구매대행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지역마다 판매하는 아이템들의 특징 및 물류 방식 등이 다르기 때문에 보통 지역별로 구분합니다. 전부 다 하면 좋겠지만 보통 한 지역부터 시작해서 어느정도 매출이 일어나면 다른 지역으로 늘리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근데, 수많은 판매자들이 이미 해외구매대행업을 시작해서 판매를 하고 있고, 해외상품도 국내에 직수입이 되어서 판매되고 있는데 과연 해외구매대행사업을 추천하는 이유는 뭘까? 아직도 괜찮은 비즈니스일까? 하는 부분입니다.
물론 아직도 괜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지금도 수많은 상품들이 새로 생겨나고 있고, 전세계에서 새롭게 생겨나는 상품들을 국내에 모두 들여와서 판매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 구매자들의 수요는 다양한데 국내에 있는 상품으로는 다 채워줄 수 없기 때문에 해외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이 아직도 메리트 있게 다가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어떤 상품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상품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상품들도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해외구매대행사업을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크게 3가지로 말할 수 있습니다. 첫째, 점포나 사무실이 필요없고 집에서 시작할 수 있다. 둘째, 재고 부담없이 바로 시작할 수 있다. 그래서 창업비용도 거의 '제로(0)'에 가깝다. 마지막으로 셋째, 판매할 수 있는 아이템이 다양해서 다른 판매자와 덜 겹친다.
물론 장점이면에는 해외구매대행사업의 단점도 존재합니다. 단점으로 몇가지를 꼽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해외쇼핑몰에서 구입해야 함으로 언어의 장벽이 존재한다.
- 판매취소나 반품을 했을 경우, 큰 손해를 볼 수 있다.
- 판매기간이 길어서 그만큼 구매 후 정산까지 기간이 길다.
- 상품을 보지 않고 판매하기 때문에 상품 관리 및 질문 대응이 어렵다.
이 모든 단점들을 상쇄시킬만한 '그래도 무점포 소자본 창업아이템으로 추천하는 이유'는 기대수익이 아주 높기 때문입니다. 보통 해외구매대행사업의 판매자들은 마진을 30퍼센트 정도 책정해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판매하는 상품에 따라서 마진을 낮추거나 높여서 판매를 하는데 평균적으로 봤을 때 30퍼센트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사업 초기에 큰 비용부담없이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사업을 찾고 있다면 해외구매대행사업을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직도 늦지 않았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