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방법과 준비물

2002년 파릇파릇한 대학생 신분으로 미국갈 때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았는데 16년 만인 것 같습니다. 다시 미국 땅을 밟을려니 국제운전면허증을 또 발급받아야 하네요. 유효기간이 1년이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국제운전면허증은 신청만하면 발급은 쉽고 빨리 받을 수 있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을려면 인터넷 신청은 불가능하고 경찰서나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대구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신청하기로 했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을 위한 준비물은 운전면허증, 여권용 사진(3.5cm x 4.5cm) 1, 수수료 8,500원만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현장에 비치되어 있는 국제운전면허증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예전에는 여권도 가져가야 했는데 요즘은 담당공무원이 직접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니 여권은 필요 없다고 하는데 여권을 가져가면 조회가 빨라 시간을 아낄려면 여권을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대구운전면허시험장은 주차장이 넓으니 주차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민원실 입구를 통과하면 자원봉사자 분들이 아주 친절하게 무슨 용무 때문에 왔는지 물어봅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이라고 하니까 제일 안쪽 노란색 간판으로 안내합니다. 다른 민원은 번호표를 뽑아야 하지만 국제면허증 발급은 대기자가 없어 바로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운전면허증, 여권용 사진, 신청서 그리고 수수료 8,500원을 건네면 신청은 끝납니다. 한 5분 정도 지났을까 뒤에서 기다리고 있는데 이름을 부릅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이 벌써 마무리된 것입니다.


해외 여행 중에는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는게 여권 밖에 없었는데 의외로 국제운전면허증을 신분증으로 사용하면 여권 분실위험도 줄고 운전도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단. 국제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은 1년이라는 것만 잊지마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